제1조(목적)
이 약관은 이용자가 메트라이프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한다)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이하 "홈페이지"이라 한다)에서 제공하는 전자금융거래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의 이용과 관련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란 “회사”가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합니다.
2. "이용자"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3. “전자거래”란 “회사”가 “홈페이지”를 통하여 제공하는 온라인 보험상품을 이용자가 전자적 장수단을 통하여 비대면/자동화된 방식으로 직접 이용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4. "전자적 수단"이라 함은 컴퓨터, 정보단말기 등 전자거래를 처리하는데 이용되는 전자적 수단를 말합니다.
5. "접근수단"이라 함은 전자거래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등을 말합니다.
6.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라 함은 전자서명법 제15조의 규정에 따라 인증기관이 발행한 인증서를 말합니다.
7. "영업일"이라 함은 “회사”가 영업점에서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날을 말합니다.
8. 이 약관에서 별도로 정하지 아니한 용어의 정의는 전자금융거래법 및 전자금융 거래법 시행령, 전자금융감독규정 및 전자금융감독규정 시행세칙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3조 (서비스 종류)
“회사”는 이용자에게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만, “회사” 고객센터의 금융거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이용신청이 필요합니다.
1. “홈페이지”의 온라인 보험상품 서비스
가. 온라인 보험상품이 취급하는 보험상품의 설명, 상담, 보험료계산
나. 전자적 수단을 이용하여 “회사”가 정한 방법에 따른 온라인 보험상품의 청약
다. 온라인 보험상품의 제1회 보험료 납부
라. 온라인 보험상품 체결 완료 확인 및 기타 이용자를 위한 안내(알림톡 발송 등)
3. 기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제4조 (서비스 이용매체)
고객은 다음의 전자적 매체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용 컴퓨터(PC)
2. 모바일 기기: 아이폰, Android 기반 스마트폰
제5조 (서비스 이용 시간)
1. “회사”는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시간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용시간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회사”는 3영업일전 본점, 영업점 또는 “홈페이지”에 게시하거나 기타 이용자가 접근하기 용이한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게시합니다.
3. "회사"는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 중단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6조 (전자거래의 성립)
1. 이용자는 “회사”와 본인확인(공동인증, 휴대전화인증 등)의 절차와 본 약관의 동의 후 전자거래를 진행 합니다.
2. 전자거래는 “회사”가 이용자의 전자거래요청을 접수하고, 그 내용이 “회사”가 정하는 정보시스템에 의해 저장된 후 ”회사”가 이를 인수하는 때에 성립합니다.
3. “회사”는 제1항의 전자거래요청에 대한 접수사실과 그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즉시 알려야 합니다.
제7조 (전재거래의 중지 등)
1. “회사”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해 전자거래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당해 전자적 수단과 연결된 시스템이 통신장애 및 기타의 사유로 오류가 발생한 경우
나. 당해 전자적 수단의 시스템의 변경, 보수, 보완 등의 사유로 시스템을 중지한 경우
다. 공동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본인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2. “회사”는 제1항에 의해 전자거래를 중지 또는 제한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전자적 수단을 통하여 그 사유를 알려 드립니다.
3. 이용자는 제1항 다호의 경우 공동인증서 재발급, 유효기간 연장 등의 절차를 거쳐 전자거래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제8조 (보험 계약의 청약)
1. 이용자는 전자적 수단을 이용하여 “회사”가 정한 방법에 따라 보험계약을 청약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가 청약서 기재사항의 주요내용을 전부 기재한 후, 청약서 기재사항을 다시 확인하는 절차가 청약 과정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이용자는 전자적 수단을 이용하여 청약과 함께 제1회 보험료를 “회사”가 정한 방법에 따라 납입하여야 합니다.
4. “회사”는 제3항의 절차가 완료된 경우 청약내용과 보험료 납입사실을 이용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해드립니다.
제9조 (가입서류의 교부)
1. 이용자가 전자적 수단을 이용하여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회사”는 본 약관과 보험 가입서류(청약서, 보험상품약관, 상품설명서)를 청약 과정에서 게시하고 이용자가 이들 서류의 중요한 내용을 확인하도록 하여 드립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보험 가입 서류(청약서, 보험상품 약관, 상품설명서)를 전자적 수단을 이용하여 교부받음에 동의할 경우, 보험 가입 서류를 전자적 수단을 통해 교부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의 별도 요청이 있는 경우 회사는 가입 서류(청약서, 보험상품 약관, 상품설명서)을 서면으로 교부하여 드립니다. 이 경우 이용자는 메트라이프 고객센터(080-260-9600)를 통해 서면 교부 요청하여야 합니다.
제10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전자거래를 수행함에 있어서 알게 된 정보를 이용자 본인의 동의 없이는 타인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도난, 분실, 변조 및 유출되지 않도록 보안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며, “회사”의 관리소홀로 인한 이용자 정보의 도난, 분실, 변조 및 유출 시에는 “회사”가 책임을 집니다.
제11조 (이용자의 의무)
1. 이용자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가. 고객의 정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제공・누설하는 행위
나. 고객이 청약과정의 정보 입력 시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다. 제3자의 인격권 또는 지식재산권을 침해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라. 관계법률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어 있는 정보의 전송 행위
마.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하거나,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를 유포하는 행위
2. 이용자는 주소·전화번호·비밀번호·전자우편주소·은행계좌 등 “회사”에 신고한 사항(이하 “신고사항”이라 한다)이 변경된 경우, 메트라이프 고객센터(080-260-9600) 등을 통해 ”회사”에 그 변동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이용자는 “신고사항”을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4. 이용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보안강화를 위하여 전자금융거래 시 요구하는 추가적인 보안조치를 거부하거나 이용자의 본인 과실 또는 본인 정보 관리 소홀이나 “신고사항” 기입 잘못 등으로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이용등록자에게 있습니다.
5. 제2항에 의한 신고사항의 변경은 ”회사”가 신청을 접수한 즉시 효력이 발생합니다.
제12조 (회사의 책임)
1.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11조 제3항에 따른 신고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아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가.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
다. 전자거래를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회사”의 정보통신망에 제3자가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
3. “회사”는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손해가 생기더라도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지 아니합니다.
가. 이용자가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 위임, 양도 또는 담보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나.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신고사항”으로 전자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이를 방치한 경우
다. “회사”가 보안강화를 위하여 추가적인 보안조치를 요청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여 사고가 발생한 경우
라. 이용자가 다호에 따른 추가적인 보안조치에 사용되는 매체・수단 또는 정보에 대하여 다음의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 사고가 발생한 경우
1) 누설・노출 또는 방치한 행위
2)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행위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행위
4. 이용자는 회사에 제2항의 규정에 따른 책임을 물을 수 있으며, 회사는 이를 이행하기 위해서 보험 또는 공제에 가입하거나 준비금을 적립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용자가 "회사”에 제출한 연락처 또는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불특정다수 이용자에게 통지를 하여야 하는 경우 1주일이상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는 “회사”에 안내한 본인 정보에 변경이 있는 경우,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홈페이지"의 개인정보 수정을 통해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14조 (이용 제한)
1. “회사”는 청약과정에서 알려주는 보험관계자의 정보와 각종 동의여부 등에 따라 서비스 업무를 제한 또는 거절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가. “서비스” 이용이 범죄와 관련이 있다고 추정되는 경우
나. “서비스” 이용이 공공질서를 해치거나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다. 이용자가 관계법령이나 약관에서 정한 이용 규칙을 위반하는 경우
제 15조 (분쟁 처리)
1. 이용자는 손해배상 등의 분쟁처리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서면(전자문서를 포함한다) 또는 전자적 장치를 이용하여 “회사”의 홈페이지(
https://www.metlife.co.kr) 전자민원접수를 통해 분쟁의 처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15일 이내에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 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드리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이용자는 제1항에 따른 방법 외에도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금융분쟁조정위원회 또는 「소비자기본법」에 따른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본 약관에 의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로 인한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 전산상의 명백한 오류와 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사”의 제반 기록장치에 입력된 자료의 내용에 따릅니다.
제 16조 (약관 변경)
1.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의 이름,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 주소 등)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2. “회사”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홈페이지"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약관 변경이 소비자에게 불리한 경우 변경 30일 이상) 공지합니다.
4.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 이에 동의한 이용자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에 동의한 자에 대해서는 개정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홈페이지"가 "이용자가 개정약관 공지 기간 내에 변경 약관에 대한 적용거절 여부를 표명하지 아니하는 때에는 변경약관의 적용을 받는 것으로 본다"는 취지의 통지를 하였음에도 이용고객이 거절 여부를 표명하지 아니한 경우 또는 부득이한 사유로 그러한 통지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개정 전 약관에 동의한 회원에도 개정약관이 적용됩니다.
5.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정부가 제정한 전자거래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17조 (개인정보보호)
1. "회사”는 이용자의 정보수집 시 원활한 서비스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3. 이용자는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 열람 및 수정/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가집니다.
4. 기타 개인정보관련 사항은 메트라이프생명 홈페이지(
https://www.metlife.co.kr) 내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의합니다.
5.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분실·도난·누출 사실을 알았을 시, 이를 지체 없이 이용자에게 알리고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할 의무를 가집니다.
제18조 (기타)
1.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전자금융 관련 법령(전자서명법, 전자거래 기본법 등), 인증기관의 인증업무 준칙 및 해당 보험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2. “회사”와 이용자 사이에 개별적으로 합의한 사항이 이 약관에서 정한 사항과 다를 때에는 그 합의사항을 이 약관에 우선하여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