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신용정보 보호 및 관리에 관한 기본 계획
메트라이프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함)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따라 회사가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이용목적, 제공 대상 및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아래와 같이 공시합니다. 본 공시 내용은 변경 될 수 있으며, 변경하는 경우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합니다.
1. 관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 목적
(1) 수집 및 이용목적
가. 보험계약의 체결 및 이행
나. 보험계약 대출의 체결 및 이행
다. 상품의 소개 및 마케팅 등에의 활용
(2) 수집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수집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2.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제공받는 자 | 이용목적 | 제공하는 개인 정보의 종류 | 보유 및 이용기간 |
---|---|---|---|
신용정보집중기관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전국은행연합회 보험개발원 한국신용정보원 휴면예금관리재단 |
보험계약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보험계약관련 업무지원(휴면보험금 등 포함), 공정경쟁 질서 유지에 관한 협정 업무 |
개인식별정보
|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목적 달성시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국세청, 보험요율산출기관 등 법령상 업무 수행기관 | 법률상 업무 수행 및 보험모집질서 유지,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제공 | 위와 같음 | 제공목적 달성시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
타보험회사(생명보험사 및 손해보험사) 국내외 재보험회사 (코리안리, RGA, 뮤니크리, 하노버리, 스위스리) 체신관서(우체국보험)등 |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중복보험확인 및 비례보상, 재보험 가입 등 | 위와 같음 | 제공목적 달성시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
계좌개설 금융기관금융결제원 | 전자자금이체(보험료 납입, 반환) 관련 업무 수행 | 성명, 생년월일, 계좌번호 | 보험계약 또는 전자자금이체계약 효력 종료시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
※ 외국 재보험사의 국내지점이 재보험계약 가입 판단 지원, 보험계약 공동 인수 지원 업무를 위탁하기 위한 경우 별도의 동의 없이 외국 소재 본점에 정보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신용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보유 및 이용 기간
(2) 파기 절차 및 방법
4. 개인신용정보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위탁을 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 내용 | 위탁 받는 자 | 연락처 |
---|---|---|
보험계약 모집대행,고객관리 등 |
당사와 보험계약 모집 및 고객관리 등의 업무를 위한 위탁계약을
체결한 보험설계사 및 보험대리점(메트라이프 금융서비스(주),
금융기관 보험대리점 포함) |
당사 설계사에 관한 정보 및 보험 대리점에 대한 정보는 회사 대표번호1588-9600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Application Maintance and Operation | 대원 C&C | 02-778-7477 |
전산서비스 (데이터센터 호스팅) |
SK C&C | 02-6400-0114 |
신계약적부 업무대행 | TSA상해 손해사정㈜ | 02-6300-7411 |
에이원손해사정㈜ | 02-758-2425 | |
공인전자문서 보관서비스 | 주식회사 더존비즈온 | 02-6233-0613 |
소송대리 | 법무법인 광화 | 02-3276-3311 |
법무법인 최선 | 02-6952-4377 | |
정홍 법률사무소 | 02-583-3531 | |
소송대리, 채권추심 | 법무법인 도원 | 02-3481-6540 |
우편, 모바일 안내장 발송 | (주)빌포스트 | 02-2024-3322 |
손해사정 업무 | 리더스손해사정(주) | 051-465-0811 |
한화손해사정 |
02-325-4126 |
|
콜센터 운영 및 시설 ASP | ㈜메타엠 | 02-2076-8700 |
AI펀드추천서비스 | ㈜FOUNT | 02-2038-0263 |
세부조정 및 신고/외부감사 |
안진회계법인 | 02-6676-1000 |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 한영회계법인 | 02-3787- 6533 |
신용카드 자동승인 | NHN 한국사이버결제 | 070-7595-1319 |
펌뱅킹 업무 | 하이픈코퍼레이션 | 02-6105-8955 |
헬스케어서비스 | 주) GC케어 | 02-2040-9146 |
Agent 보증보험가입 | 서울보증보험(주) | 02-508-0061 |
Agent 연말정산 | ㈜에이치알아웃소싱코리아 | 02-2629-3001 |
행낭/문서이동 | 성화기업택배 | 02-392-9999 |
문서보관 | 아이언마운틴코리아(유) | 070-4322-3749 |
5. 개인신용정보주체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1)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
본인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정보를 제공받은 자가 본인에게 전화, 이메일 등의 직접 마케팅을 하지 못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지 아니하면 해당 신용정보주체와 약정한 용역의 제공을 하지 못하게 되는 등 계약 이행이 어려워지거나,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여부 등을 판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동의철회를 제한 할 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 : 당사 본사 및 가까운 지점으로 내방 또는 ARS(080-522-0800)/당사사이버창구 MetlifeOne (https://cyber.metlife.co.kr/)
※ 전화마케팅수신전부(Do-Not-Call)제도 : 고객 정보를 더 이상 회사 및 제휴업체 등의 상품, 서비스에 대한 전화 마케팅을 하지 못하도록 요청 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신청방법: Do-Not-Call 센터 홈페이지 https://www.donotcall.or.kr/
(2)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통보 요구 권리
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3자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최근 3년간 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 사실에 대해 조회하거나 통지하여 줄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3년간의 개인신용정보 이용 • 제공 사실에 대해 우편 또는 이메일 등으로 정기적 통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정기적 통지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콜센터 또는 고객센터를 내방하여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내부 경영관리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반복적인 업무위탁, 관련 법령에서 정한 사유에 의해 이용 또는 제공하는 경우에는 해당 되지 않습니다.
※ 신청방법 :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 : https://www.metlife.co.kr
(3)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권
당사와의 금융거래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마이데이타사업자) 또는
신용정보제공・이용자 등에게 서면, 전자문서 등의 방법으로
전송을 요구하거나 정기적인 전송을 요구할 수 있으며, 그 요구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전송 요구를 받은 경우 회사는
정보처리장치로 처리가 가능한 형태로 전송하여 드립니다.
※ 전송요구권 행사방법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신용정보원의 MYPDS 앱을 통해서,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회사의 마이데이터앱 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단) 전산시스템 장애 등으로 전송이 지연되거나 불가한 경우에는 전송이 지연된 사실 및 그 사유를 알려 드립니다.
(4) 개인신용정보 조회·열람 및 정정 청구 권리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님의 정보를 언제든지 열람 및 청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서면, 전자문서, 인터넷 홈페이지, 사이버창구를 통하여 제공 또는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드립니다. 제공 또는 열람한 고객님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정정, 삭제 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 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정정, 삭제 조치 한 후 그 처리결과를 7일이내 알려드립니다.
※ 신청방법 : 당사 본사 및 가까운 지점으로 내방 또는 대표전화 1588-9600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회사를 통한 신용정보 무료 확인 서비스 안내는 아래의 신용정보회사 등을 통하여 연간 일정범위 내에서 고객님의 신용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정보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 상거래 관계 거절 근거 신용정보 고지
회사는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기업신용조회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관련법령에 따라 제공받은 신용정보주체의 정보에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신용용정보주체는 거절 또는 중지의 근거가 된 정보에 대해 서면, 전자문서 등의 방법으로 요청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요청이 있는 경우에 한해 그 내용을 알려 드립니다.
(6)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법에서 정한 보유 이용 기간이 경과한 경우, 당사 콜센터 또는 지점 내방을 통하여 본인 인증 절차 후 본인의 개인신용정보를 삭제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님이 삭제 요구시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관련 사실을 통지하여 드립니다. 단, 법에서 정한 보유 이용기간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에는 삭제 요청을 거절할 수도 있으며, 그 내용을 알려 드립니다.
※ 신청방법 : 당사 콜센터 1588-9600 또는 지점내방
6. 가명정보 보호 및 관리에 관한 사항
당사는 가명정보를 처리하고 있지 않으며, 추후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가명정보의 이용 및 관리에 대한 사항을 공시하여 드립니다.
7. 개인신용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 홈페이지 사이버창구를 이용하여 보험, 보험계약대출 등 금융거래를 하는 경우 회사는 개인신용정보를 Session방식으로 관리하여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Session방식은 개인PC에 개인신용정보가 아닌 암호화 된 Session ID만 한시적으로 저장하며, 개인신용정보는 서버에 저장되므로, 개인신용정보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Session정보의 경우 일정시간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적으로 사용 할 수 없게 되며, 고객께서 Session정보를 삭제 하고 싶으신 경우 로그아웃 또는 브라우저를 종료 하시면 바로 삭제 됩니다
8. 정보주체의 권익 침해에 대한 구제 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신용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9. 담당부서 및 연락처
위의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애로가 있으신 경우 아래의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 신용정보활용체제 고지의 의무
신용정보활용체제가 법령 및 내부방침의 변경에 따라 내용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시에는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